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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 클리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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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력결핍의 증상들

- 중요한 사항들에 대해 자주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
- 장시간 숙제를 하거나 놀 경우 종종 집중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 다른 사람의 말에 전혀 귀를 기울이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 일이 자주 있다.
- 다른 사람이 시키는 일을 완전히 끝내지 못하는 경우가 빈번하고 학교에서 준 과제나 그 밖의 일을 완수하지 못한다.
- 수업이나 숙제 등 장시간 정신을 집중해야 하는 일을 자주 회피하거나 하기 싫어하고, 한다 해도 마지 못해서 한다.
- 특정한 과제나 활동을 하는데 필요한 물건들, 예를 들면 연필, 책, 도구 따위를 자주 잃어 버린다.
- 외부에서 자극이 주어지면 금방 주의가 흐트러진다.
- 매일 해야하는 일도 곧잘 까먹는다 (예. 알림장 써오기).



과잉행동의 증상들

- 자주 손이나 발을 지속적으로 움직이고 의자에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한다.
- 수업중이나 앉아 있어야 되는 상황에서 종종 일어선다.
- 자주 이리저리 뛰어다니거나 전혀 상관없는 상황에서 기어오르려 한다.
- 조용히 놀거나, 조용한 가운데 여가 활동을 해야 하는 것에 자주 어려움을 겪는다.
- 잠시도 가만히 있지 못하고 몸을 계속 움직인다.



충동성의 증상들

- 학교 공부나 학교일, 기타 다른 일을 할 때 종종 건성으로 처리하여 실수를 한다.
- 질문이 채 끝나기도 전에 대답을 한다.
- 놀이시간, 그룹 활동 시간 등에서 자신의 순서를 기다리는 것을 매우 힘들어 한다.
- 다른 사람의 대화나 놀이에 불쑥 끼어드는 등 다른 사람의 말이나 일을 중단하거나 방해한다.
- 사회적인 상황은 고려하지 않고 지나치게 말을 많이 한다.
- 납득할만한 이유없이 벌컥 화를 내거나 우울해 한다(감정의 심한 기복)






1. 신경화학적요인

사람의 뇌에서 주의력,충동조절을 조절하는 신경전달 물질이 부족 또는 이상이 있을 경우 ADHD가 유발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2. 유전적 요인

ADHD는 가족연관성이 있습니다.


3. 환경적 요인

임신 시 임산부의 영양부족, 흡연, 과도한 스트레스, 감염 등이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조산이나 난산으로 인한 두부손상이 이러한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1. 전문가와의 면담

전문의가 직접 아동에 대한 일반적 사항, 학교생활, 부모 및 가정환경에 관한 내용,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정보 등을 평가합니다.


2. 검사

ADHD 를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객관적 검사의 수행이 필요합니다.
전반적인 지적 능력, 각성도와 주의 집중력의 측정, 문제해결능력, 충동성, 현재의 정서상태, 대인관계 양상, 자기 존중감 등 다양한 측면이 평가되어져야 합니다.

① 주의집중력 평가
② 인지기능 평가
③ 학습기능 평가
④ 성격 및 정서, 또래관계 평가(심리검사)
⑤ 부모 양육태도 및 스트레스 평가


3. 부모와 교사평정 (행동평가척도의 평가)

ADHD 아동의 증상은 학교생활 및 가족과 함께 하는 일상생활에서 관찰되므로 부모와 교사의 평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문제영역 문제점
사회성 또래관계에서의 어려움, 지시따르기가 어려움, 거짓말/도벽.공격적행동 등 사회적 문제 해결능력부족
인지 행동의 결과를 예측하는 능력의 부족, 실행능력 부족
학업 지능에 비해 낮은 학업성취, 학습장애
정서 우울, 낮은 자존감, 감정조절의 어려움, 좌절에 대한 인내력 부족 심한 감정의 기복, 흥분성, 불안
신체 미세한 신체이상, 미성숙된 발육, 낮은 운동협응력
(소근육을 이용한 글씨쓰기, 그림그리기, 가위질 등에 어려움을 호소)






과잉행동의 증상들

집중력을 증진시키는 약물치료는 80-90% 이상에서 분명한 호전을 보입니다.

※ 집중력 강화제의 초기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행동변화 활동량의 감소가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교실에서 소리치고 떠드는 행동들이 감소하며, 글씨 쓰기가 호전됩니다.
인지기능의 호전 경인지 검사에서 시행하는 과제수행능력, 즉 지속적 주의력, 주의산만도, 충동성, 단기 기억 등이 호전됩니다.
지루한 과제에 대한 흥미와 동기가 강화되고, 수행능력이 촉진됩니다.
대인관계 수행 호전 쉬는 시간에 차분해지며 부모와 교사의 지시에 따른 순응성이 증가하고 반응 행동의 강도가 감소합니다.
약물치료의 단독 효과만은 아니지만 사회적 기능(사회성)도 많이 호전됩니다.



뉴로피드백 훈련

집중력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뇌파를 활성화시켜 집중력을 강화시켜줍니다. 또한 뉴로피드백 치료를 병행함으로써 치료에 필요한 약의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학습치료

ADHD 아동은 주의력 결핍으로 인해 자신의 인지적인 잠재능력에 비해 학습능력이 떨어질 수 있으며, 읽기 및 쓰기, 산술능력 등 기초적인 학습능력에 결함이 생겨 학습장애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기초적인 학습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학교생활의 적응을 돕습니다.



놀이치료

ADHD 아동들은 충동적이고 산만한 행동으로 인해 가족이나 친구로부터 야단, 꾸중, 비난 등의 부정적인 반응을 받기 쉽습니다. 그러다 보면 아이는 정서적으로 위축되거나 불안, 우울해지고 또한 자신감이 없어지면서 낮은 자존감을 형성하게 됩니다. 놀이치료는 이러한 정서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긍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며 자신감을 회복하기 위해 필요하며 아동의 정서발달이 건강하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사회기술훈련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가정이나 학교 등 사회에서의 문제를 적절히 처리하도록 하여 생활에 대한
적응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훈련입니다.



부모교육 및 행동수정

ADHD를 가진 아동의 부모님들은 아동의 특별하고 예기치 못한 행동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몰라서 문제를 더욱 증폭시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부모님께서 아동의 행동 특성을 이해하고 대처 방법을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부모교육을 통해 아동의 반항적이고 불복종적인 행동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행동수정을 적용하여 자녀의 다루기 힘든 행동을 효과적으로 다루는 법을 익힐 수 있고, ADHD 자녀를 기르면서 겪게 되는 정서적인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인지행동치료

아동의 부적응적인 인지를 파악하고 더 적응적인 방식으로 바꾸어 나가며 특정 상황에서 스스로 적절하게 대처하는 전략을 가르치고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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